네티즌수사대 자로 님의 SewolX 다큐를 보고
너무나 궁금해서 8시간이 넘는 동영상 다 봤습니다. (덕분에 연말에 할 일이 밀렸다는....)
마치 손으로 한 글자 한 글자 손으로 눌러 쓴 수십 페이지의 저널 같은 다큐입니다.
하지만 이런 방식이 아니면 짧고 다이나믹한 컨텐츠가 많은 지금, 이런 복잡한 사고와 분석 과정을 명확히 전달하기 힘들었을 거라는데 동의가 됩니다.
저의 과학적 상식으로는 모든 내용/의문 제기가 타당하다고 보입니다. 세월호 관련 추측들 중 말이 되지 않는 것들을 제거하고 싶으시다면, 다른 거 하시면서 라도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. 학술적인 부분들은 그리 많지 않고 대부분 아주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줍니다.
[원본 비디오]
[요약]
목적 : 모든 목소리를 진.실. 만을 밝히는 방향으로 모아 이를 밝히자.
주요 내용 :
1) 외력이 작용하지 않으면 배는 이렇게 움직일 수 없다. (이를 위해 기존 발표된 침몰 원인들에 대한 반증 제시)
2) 기존 논란 (앵커를 사용한 고의 침몰 / 항적도 조작)은 혼란을 가중할 뿐이다. (이에 대한 반증 제시)
포인트 :
1) 과학적 사고와 분석을 기반으로 가설/추정에 대한 가능성을 짚어본 점 (김관묵 교수님의 학술적 도움)
2) 다음 Action을 명시한 점 (외력의 가능성을 밝히기 위해 해군전술지휘통제시스템(KNTDS) 영상의 비공개, 구조 시 해경의 이해할 수 없는 행동을 밝혀야 한다는 것)
3) 자로의 제작 동기 공개
보다가 마지막 부분에 아이들 이름이 나오는 노래를 들으면서 다시 또 먹먹해졌네요. 해가 가도 그 충격은 제3자에 가까운 저도 줄어들지 않네요. 유족분들이 힘내셨으면 좋겠습니다.
저도 다시 이런 일이 없을 수 있도록 제가 할 수 있는 일이 뭔지 찾아봐야겠습니다.